상업공간의 얼굴 : 파사드 Face of Commercial Space: Facade
파사드는 Latin,어의 'Facies'에서 유래한 것으로 '얼굴face'과 '겉모양appearance'의 합성어이다.
파사드는 식음료공간의 상징적인 부분으로 그 레스토랑의 기본 개념과 상품의 이미지는
파사드 디자인에 명확히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지나가는 소비자를 글어당길 만한 강한 인상을
지녀야한다.
파사드는 사람의 얼굴과도 같은 의미를 갖으며 가로로 향하고 있어 보행하는 사람들에게
상업적 목적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요소가 존재하므로 파사드의 중요성이 부각되어지고 있다.
디자인이 잘된 건물의 파사드는 고객의 눈길을 끌게되며 이는 상공간의 주된 목적인 판매로 이어지게
된다.
파사드의 기능
1. 정보전달 기능
(1) 상징성
대상에 대한 인간이 지닌 심적 표상 mental representation이다.
(2) 주목성
다양하고 개성적인 디자인을 갖춘 파사드는 매장과 상품,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가치상승을 가능하게한다. 따라서 파사드에 매장 전체적인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여
지나치던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시각적 요소로 중요하다.
(3)전이성
외부의 인상적인 환경이 내부와 연결되어야하고 내부의 환경이 외부에 잘 표현 되어야 한다.
(3)허구성
연상과 발상을 이용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시키는 방법으로 건물의 의미전달 기능과 건물 공간구조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동반하는 표현 방법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파사드 감성디자인
디자인은 인간생활의 목적에 합치하는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을 계획하고 그를 실현하는것, 즉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을 계획하고 그를 실현하는것, 즉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촉각적이며 가시적인 표현을 말한다.
출처 레스토랑파사드의 감성평가연구중에서 정소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