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커피의 맛과 향의 비밀을 알아봅니다.~~~
커피 원두 품종의 종류 3가지


커피는아라비카, 로부스타, 리베리카이렇게 세 종류의 나무에서 생산됩니다
아라비카는 좋은 향미가 풍부하고 카페인 함량이 적어 전 세계 커피 산출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국은 브라질, 콜롬비아, 멕시코, 과테말라, 에티오피아, 하와이, 인도 등이 있습니다. 마일드 종은 향기가 풍부해 스트레이트 커피에 많이 사용되고, 브라질 종은 다른 커피콩과 섞었을 때 향미가 특히 좋아지기 때문에 블렌드 커피에 많이 사용됩니다.
로부스타는 인스턴트 커피에 이용되며 베트남, 인도네시아, 우간다, 콩고, 필리핀 등에서 주로 생산됩니다. 아라비카 종과 달리 척박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데 품질이 약간 떨어져 맛이 쓰고 거칠며 향기가 약한 편입니다. 세계 커피 수확량의 약 30%를 차지하며, 수확량이 많기 때문에 저렴한 커피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리베리카는 향기와 맛이 별로 좋지 않은데다 전체 산출량이 1%도 되지 않아 주요 생산국에서 현지 소모되고 있습니다.
산지별 원두의 특징


케냐 아라비카
아프리카 킬리만자로의 동쪽 케냐에서 재배되는 최고의 커피로 강렬한 향에 무겁지 않으면서 풍부한 맛이 최고로 꼽힙니다. 가볍고 오묘한 맛이 과일향과 같으며 뜨거운 커피, 아이스커피 모두 최상의 맛을 냅니다. 에스프레소 기계로 추출하면 더욱 맛있는데요, 진하게 볶으면 향이 더 진해지는 특성이 있습니다.케냐의 커피는 세계 최고 중 하나로 향기롭고 톡 쏘는 신맛, 풍부한 과일향을 풍기는 원두입니다.소규모 농장에서 재배한 커피를 중앙으로 모아 등급을 결정하는데, 알이 굵고 잘 여문 원두에는 '케냐 AA'라는 등급을 줍니다.



브라질 산토스/ 브라질하면 '축구'도 생각나죠?^^
마일드한 맛이 특징인 브라질에서 생산되는 커피로 다른 커피와 블렌드 하면 최고의 커피맛을 창출할 수 있는 하우스 블랜드의 대표 원두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중간정도로 로스팅하면 맛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커피를 많이 생산하는 나라인 브라질은 전 세계 커피의 20~30%를 충당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아라비카 종인데 스중 산토스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라질 세하도'도 높은 품질도 사랑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산토스는 산토스 항구의 이름을 붙였습니다.브라질산 커피는 종류가 많고 품질이 뛰어난데 대체로 산도감이 느껴지는 부드럽고 순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
탄자니아 킬리만자로
아프리카 킬리만자로 서쪽 고산지대에서 재배되는데, 케냐 아라비카와 쌍벽을 이루는 명품 커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품종으로 쓴맛과 신맛이 잘 조화되어 스트레이트 커피로 좋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진하게 볶으면 더 맛이 좋은데 아이스커피로 특히 맛이 좋습니다. 탄자니아 커피는 킬리만자로 아루샤와 모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것이 유명한데, 뛰어난 향과 풍부한 질감의 원두로 맛이 깔끔하고 섬세합니다.



에티오피아 모카 예가체프
우리나라 사람들이 즐겨 찾는 아메리칸 커피스타일로 즐겨도 좋은 특급 맛을 지닌 커피입니다. 향긋한 꽃내음 같은 밝고 부드러운 뒷맛을 지닌 신맛이 나요. 약하게 볶거나 중간으로 볶으면 맛이 좋습니다. 에티오피아는 대표적인 커피 생산국으로, 세계에서 가장 진귀하고 매력적인 커피를 생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에티오피아에서 생산되는 커피는 맛이 아주 강하지는 않지만 매우 독특하고 풍부한 커피의 깊은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슈프리모
중미의 대표적인 커피로 호두향이 나며 풍부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중간보다 약간 진하게 볶으면 향이 더 진해집니다. 콜롬비아는 마일드 커피의 대표적 품종으로 달콤한 향, 신맛이 특징입니다. 브라질, 베트남에 이은 세계 3위 커피생산국인 콜롬비아는 마일드 아라비카 종이 대표적인 원두로 풍부한 맛과 부드러운 맛, 남성적인 중후한 맛을 지닌 세계적인 커피를 생산합니다.콜롬비아는 '부드러운 커피'의 대명사로 불리는데, 커피 등급은 슈프리모, 엑셀소로 나누어집니다. 풍부하고 뛰어난 균형감, 견과류 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도네시아 토라자
인도네시아는 명품커피, 일반 로부스타 등 다양한 커피 품종을 생산하는 나라로 토라자는 블루마운틴 커피를 능가할 만큼 맛이 아주 좋습니다. 강하게 볶으면 맛이 좋고 인도네시아는 아시아 최대 커피 생산국으로 자바커피로 유명합니다. 자바커피는 질 좋은 아라비카 종으로 세계적인 고급커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옅은 신맛과 달콤한 초콜릿 맛이 어우러져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는 풍부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수마트라에서 생산되는 아라비카 종은 품질이 매우 우수한데 '만델링'이라고 부릅니다.



과테말라 안티구아
부드러운 신맛과 특유의 향이 나는 커피로 첫 맛은 단순하지만 차츰 다양한 맛을 냅니다. 안티구아 종은 깔끔하고 섬세하면서도 흥미로운 맛을 지녔는데, 약간 진하게 볶아 기름이 나오기 직전에 내려 먹으면 최고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메이카 블루마운틴
커피의 황제, 왕실의 커피로 불리는 블루마운틴은 부드럽고 조화로운 맛과 두드러진 과일향이 특징입니다. 블루마운틴은 자메이카 블루마운틴을 중심으로 커피 산맥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부드러운 신맛과 단맛, 쓴맛, 감칠맛이 어우러져 최상의 균형감을 자랑합니다. 블루마운틴은 일년에 겨우 3만 3천 포대 정도만 생산됩니다.

원두의 향과 맛을 더 좋게 하는 방법
1. 좋은 원두를 선택 할 것!
원두는 산소와 접촉하면 맛과 향이 떨어집니다. 원두커피는 직접 로스팅하는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로스팅한 지 15일 이내의 것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원두는 분쇄된 것이 아닌 것을 구입할 것!
원두를 갈기가 귀찮아서 분쇄된 것으로 구입하면 원두 안에 있던 고유의 향기와 맛이 금방 사라질 수 있으니 원두 본연의 것 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냉장보관 하지 말 것!
원두는 습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냉장보관을 하면 안됩니다. 아로마밸브가 달려 있는 백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한 뒤 그때 그때 적당량을 분쇄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로마밸브는 로스팅 과정에서 발생한 가스를 분출시키고 외부로부터의 공기를 차단해 커피의 맛과 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커피를 내릴 때는 1잔 씩만 내릴 것!
커피메이커로 커피를 내릴 때 가장 중요한 점은 3잔 분량의 커피가루를 넣었어도 물을 3잔을 넣는 것이 아니라 1잔 분량의 물만 부어주세요. 진하게 빨리 추출 할수록 향과 맛이 풍부해지고, 오랫동안 추출할 경우에는 카페인성분과 잡스러운 맛이 따라와 커피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발췌: tinos일산동구탑골프 blog에서
'menu'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졸음깨는 카페 디저트들 (0) | 2020.03.12 |
---|---|
세계의 대표 카페음료들정리1 (1) | 2020.03.12 |
코로나19예방을 위해 선보이는 음료, 음식들 (2) | 2020.03.07 |
댓글